저는 1월 말부터 한달동안 웹개발 종합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스파르타 코딩클럽의 5주동안의 국비지원 코스였는데요.
국비지원이라 경제적으로 부담되지않고 쉽게 코딩을 배워볼 수 있어서 참 좋았던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들은 수업은 웹을 만들고 클라우드 서버를 구매해 내가 만든 웹을 배포하는 과정까지를 다루는 수업을 수강했는데
저는 원래 전공자도 아닌데 SNS에서 우연히 보게되어 좋은 기회가 되겠다 싶어 신청해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0~5주차까지 진행되며 순서대로 수업 전 간단한 프로젝트 세팅부터 프론트엔드에 기초적인 요소부터 백엔드 서버 그리고 배포까지 모든것을 다뤄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수업한 내용인데요.
0주차에는 기본적인 VSCode설치와 html문법을 설명하고 1주차부터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주차별로 제 개발일지 링크도 남겨놓았습니다.^^
0주차 개발일지 : https://codeplace.tistory.com/2
1주차
1주차에는 html의 복습과 html을 꾸밀 수 있는 CSS를 공부하고 github를 이용해 내가 만든 홈페이지를 간단하게 배포해보는 활동을 합니다. 이 주차까지만 해도 친구들에게 보낼 간단한 청첩장 정도는 만들 수 있게된다.
위와 같은 로그인 페이지도 만들고 수정해 볼수 있었다. 저렇게 청첩장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친구에게 링크를 보내주면 모바일 청첩장 완성!!
1주차 개발일지 : https://codeplace.tistory.com/3
2주차
2주차는 꾸며준 화면을 움직이게 해주는 코드와 프론트와 백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다 서버통신이다!!
위와 같이 업데이트를 눌렀을 때 OpenAPI를 이용해서 따릉이 현황이 밑으로 차례로 쭉 붙을 수 있도록 기능을 만들었다.
2주차 개발일지 : https://codeplace.tistory.com/4
3주차
3주차에는 웹 스크래핑! 웹에서 정보를 긁어오는 방법 그리고 MongoDB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법과 python언어를 새로이 배우게 된다.
위와 같이 웹에서 크롤링해온 데이터를 데이터 베이스에 직접 올리고 수정하며 크롤링과 데이터 베이스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
3주차 개발일지 : https://codeplace.tistory.com/5
4주차
4주차에는 Flask라고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테스트 서버 통신을 해봤다. POST와 GET의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 배우고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들기 시작한다.
위는 수업에서 만든 화성에 땅 사놓기 프로젝트이다. 이름 주소 평수를 입력하고 주문하면 서버통신을 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아래에 데이터를 뽑아준다.
위는 영화 기록 웹 사이트로 영화 url을 입력하면 url사이트에서 영화데이터를 긁어와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해준다. 등록한 데이터를 아래에 출력해주는 웹사이트이다. 나는 이번에 본 슬램덩크를 너무 재밌게봐서 두개나 넣었다 ㅎㅎ
4주차 개발일지 : https://codeplace.tistory.com/6
5주차
5주차에는 미니 프로젝트2개와 아마존에서 클라우드 서버를 빌려서 넷상에 우리의 웹사이트를 배포해보는 작업을 했다.
이 작업이 정말 현업하는 분들이 하는 배포 작업 같아서 어려웠지만 정말 웹을 만들었다는 경험을 했다.
첫 미니 프로젝트는 버킷리스트를 기록하는 버킷리스트 웹이다.
다음은 AWS에 올려볼 팬명록을 제작해봤다.
이제 이 팬명록을 AWS(Amazon Web Service)에서 서버를 빌려서 올려볼 차례다.
5주차 개발일지 : https://codeplace.tistory.com/7
좋았던 점
일단 수업을 다 듣고 느낀점은 굉장히 세세하게 초보라도 따라올 수 있도록 어려운 부분을 다 잘라내고 필요한것만 쉽게 설명해주셔서 컴퓨터나 코딩이라는게 쉽게 재밌게 느껴질 수 있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코딩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하고 계시거나 직접 해보고 그렇게 느끼셨던분들이 있다면 생각을 바꾸고 재미있게 다가오는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html, css, javascript,python등 여러가지를 배우고 배운것을 이용해서 간단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나만의 웹을 만들어 배포하고 친구들에게 자랑한다면 좋겠죠??
그리고 즉문즉답 시스템이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튜터분들이 항상 대기하시다가 질문을 올리면 바로바로 답해주시기 때문에 진도가 막혀 모르는 것을 넘어갈 일이 없습니다. 직접 한번 써 봤는데 2분만에 답이 오시네요..ㄷㄷ
아쉬운 점
강의가 매우 쉽고 필요한것들 위주로 잘 정리해서 수업이 준비되어 있지만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5주과정이다보니 모든 세세한 내용이나 깊은 내용을 다룰 수는 없다는 점인데요.(개인적으로 예제도 조금 더 있었으면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래도 처음 코딩을 배워보려고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이 정도라면 코딩에 내가 재미를 붙일 수 있겠다. 혹은 이런 분야라면 내가 계속해서 이어하기는 힘들겠다. 와 같은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스파르타 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나는 SQL도 뒤에 들어볼 예정이다.
국비지원으로 수업을 들어보고 싶으신 분들 가이드는 여기↓↓↓↓↓
내일배움단 국비지원 가이드
내일배움단 국비지원 가이드
nb-roadmap.oopy.io
수고하셨습니다.
내가들은 강의는 요기↓↓↓↓↓
https://spartacodingclub.kr/online/web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5주안에 빠르게 배우고, 내것을 만드세요! 코딩을 전혀 모르는 왕초보 대상의 웹개발 입문 강의.
spartacodingclub.kr
홈페이지는 요기↓↓↓↓↓
스파르타코딩클럽
5주 완성! 코딩을 전혀 모르는 비개발자 대상의 웹개발 강의
spartacodingclub.kr